NEWS

2017도시건축비엔날레 DDP Media Facade

HOME NEWS

NEWS

게시글 검색
홀로그램 콘서트 포스팅기사
REFLEXION3D 39.115.102.61
2016-06-28 11:00:24
홀로그램 콘서트

홀로그램으로 다시만나는 음유시인 "가수 김광석"

서른즈음에, 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 사랑했지만, 이등병의 편지 등 명곡을 남긴 가수 이자 음유시인 김광석을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90년대 음악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는 김광석의 노래를 듣고 있으면 때론 가수로 때론 시인으로 때론 애인으로 마음 한켯을 울리는 묘한 매력이 있었는데요 그런 목소리와 감정의 소유자를 홀로그램 콘서트를 통해 다시 만나게 되는 것이죠.

한 1년 전쯤 김광석 홀로그램 관련한 소식을 듣긴 했었는데 공식적으로 김광석 거리에서 1990년대의 추억이자 명곡들을 다시 경험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데 이 시대의 감성을 알고 있는 분들에겐 사뭇 설레이는 의미있는 콘서트가 아닐까 싶어요. 김광석 거리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국내 많은 가수 등이 리메이크를 하고 다양한 뮤직 프로그램에서 김광석 노래가 등장하면서 20대 청년들에게도 김광석이라는 이름은 잘 알려져 있어 문화 트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

무엇보다 홀로그램이라는 차세대 디지털 기술력 중 하나가 적용 됨으로 더 다양한 분야로 홀로그램이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유튜브에서는 누구나 쉽게 홀로그램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물론이고 마이클 잭슨 등은 2014년 뮤직 어워드에 홀로그램으로 등장할 만큼 문화산업, 공연에 있어 새로운 디지털 소재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홀로그램 콘서트라고 하면 말 그대로 3차원적인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해 실제 무대 위에서 공연하는것처럼 연출을 하게 되는데요 무대와 앞쪽 객석 사이에 얇고 투명한 막이 있어 그 막을 이용해 반사 효과를  활용하여 입체영상을 보게 됩니다.

사실 국내에서도 1998년 경 SM엔터테인먼트 주도하에 H.O.T의 데뷔를 홀로그램으로 시도하려고 했으나 아쉽게 무산되었고 이후 보아의 일본 공연에서 두명의 스크린 속 보아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진짜 보아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미 공연에서는 핵심적인 공연 기법이자 요소로 적용되고 있기도 하고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죠.대표적인 싸이의 공연에서 활용된 3D 홀로그램도 있듯이 국내에서도 다양한 홀로그램 공연 사업이 활성화 되면서 K-POP 홀로그램 상설 전용공연장이 문을 열기도 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홀로그램 공연을 하기 위해서는 비용의 부담과 기획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공연의 문화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또 일상의 경험을 바꿀 수 있는 컨텐츠를 표현하는 핵심이라 그 가치와 매력이 높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다양한 CF 촬영이라던지 공연, 생활 중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홀로그램! 그 변화가 일상 속으로도 들어오면서 미래에 우리에게 보여줄 홀로그램의 새로운 라이프가 김광석 홀로그램 콘서트처럼 의미있는 곳에 많이 활용되면 좋을 듯 싶네요!